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이야기

무선통신업 – 정의 및 산업 특성

 

 

ㅣ무선통신업 정의

무선통신업에 대해 한국 표준산업분류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무선 및 위성 통신업) 무선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음성, 데이터, 문자, 음향, 영상 및 기타 정보를 송․수신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위성 통신시설을 이용하는 통신업도 포함한다.”

 

ㅣ무선통신업 특성

무선통신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내수시장 중심의 산업 구조

통신서비스산업은 사업지역이 국내로 한정되어 있어 전형적인 내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통신서비스 사용인구 및 소득수준에 따른 통신비 지출 등 내수 통신 수요 동향에 산업의 규모가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인수 또는 직접진출 등에 따라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이루어질 수 있으나 해외의 통신서비스 산업은 해당 국가의 규제 및 수요 특성에 따라 국내의 통신서비스 산업과 다른 산업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 규제 산업으로 인한 과점적 경쟁 형태

통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인허가 사업으로 유무선 사업 전반에 KT, SK계열(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의 과점 경쟁 구도가 형성되어 있으며 신규 사업자의 진입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통신 3사는 이러한 과점 구도, 안정적인 수요기반 등의 특성으로 인해 여타업종 대비 수익 창출력, 수익성, 재무 안정성 등 제반 지표에서 우월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통신기술 및 기기의 상향평준화로 인한 사업자간 변별력 약화,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 사이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어 과거 대비 경쟁강도가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생활 필수재로 사업자들의 안정적인 사업 영위

통신서비스는 수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영업지역은 전국토를 대부분 포함하며,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처럼 현대 생활의 필수재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른 수요 변화의 민감도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