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이야기

편의점업 – 산업의 정의와 주요 특성

 

 

이번 시간에는 편의점업의 정의와 주요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ㅣ편의점업 정의

편의점업에 대해 한국 표준산업분류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단일 경영 주체가 일정한 시설을 갖춘 매장에서 종합 상품 체인 공급업자와 체인계약을 체결하고 편의점 운영에 필요한 식료품 및 담배 위주의 각종 상품을 계속적으로 공급받아 판매(소매)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ㅣ편의점업 특성

편의점업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밀착형 사업

편의점업은 시간 및 지리적 접근성, 생활필수재 위주의 상품 취급, 택배 및 공과금 수납 등의 서비스 상품 운영 등 소비자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종합소매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상의 유통업이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나, 편의점 산업은 주로 소용량 식품 및 생활필수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타 유통업태보다 상대적으로 경기에 둔감한 편입니다.

 

 

 

(2)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는 규모의 경제 산업

가맹점 운영 지원과 상품 공급 등을 위해서는 물류센터, 점포 운영 정보시스템 구축 등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는 대규모 투자를 요구하므로 소규모 자본으로는 시장 진입이 어렵고, 대형유통업체들이 수십 년 간의 영업 노하우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업체의 인수합병을 제외한 신규진입이 어려운 산업입니다.

 

(3) 최적화된 점포 운영이 요구되는 산업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의 여타 소매유통업과 비교했을 때 편의점의 상권과 고객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소규모 점포면적의 제한으로 운영 가능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점포 별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최적의 재고관리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그리고 이 역할은 점포 운영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 점포관리 인원에 의해 지도되고 있으며, 본부는 IT기반의 정보분석 Tool을 제공함으로써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