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이야기

보험업 정의 – 생명/손해보험업의 정의와 특성 정의

 

 

ㅣ보험업 정의

보험업 정의(생명보험, 손해보험)에 대해 한국 표준산업분류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업은 생명보험을 운영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기금의 모금 및 이의 투자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손해보험업은 화재보험, 해상보험, 자동차보험 등 각종 보험 사고로 발생하는 여객, 화물 및 재산 손해에 대한 보험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ㅣ보험업 특성 정의

 

 

보험업 특성 정의 (1) 위험(risk)에 대해 수리적 계산이 중요한 산업

보험업은 그 특성상 소비자에게 유형의 재화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미래에 발생가능한 위험에 대한 보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적정 손해율의 수리적 추정과 이에 따른 보험료 산출은 보험사의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보험업 특성 정의 (2) 공적 성격이 강하며 규제의 영향을 받는 산업

보험계약은 계약의 내용인 약관의 작성과 해석 등에 반드시 금융당국의 감독을 받아야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보험사는 대형 기관 투자자로서도 시장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국가 감독기구의 엄격한 통제를 받습니다.

 

보험업 특성 정의 (3) 계절에 따른 영향이 큰 산업

생명보험사가 취급하는 보험상품은 개인의 건강상태와 관련이 있는데, 이로 인해 계절변화와 같은 외부환경 요인에 실적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연 사망, 인플루엔자와 같은 대형 질병원은 전반적으로 여름보다 겨울에 높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해보험의 경우 일반보험은 계절에 의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으나, 핵심 상품 중 하나인 자동차 보험은 계절 변동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여름 장마철과 겨울에는 타 계절 대비 손해율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일정한 주기로 손해율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 계절적 특성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