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아울렛, 교외형아울렛 – 아울렛의 정의와 종류

ㅣ아울렛의 정의
아울렛(outlet)이란 교외형 재고전문 판매점을 말하는데, 1980년대에 미국에서 탄생한 새로운 유통업의 형태로 주로 메이커나 명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몇몇 매장을 한데 모아 하나의 몰을 형성한 상업 시설을 의미합니다.
ㅣ아울렛 종류 - 도심형아울렛, 교외형아울렛 / Closed Mall형, Strip Mall형
아울렛은 입지, 외관, 집합형태 등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됩니다. 점포들의 외관에 따라서는 Closed Mall형, Open/Strip Mall형으로 분류가 가능한데 Closed Mall형 아울렛은 전통적인 대형 유통 매장처럼 하나의 큰 건물에 점포들이 입점한 형태를 보이며 이로 인해 쇼핑몰형 아울렛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편 Open/Strip Mall형 아울렛은 커다란 건물 내부가 아닌 가게 하나하나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형태를 보이는데, 소비자들이 길거리를 걸으며 돌아다니는 느낌으로 쇼핑이 가능해 Street형 아울렛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편 최근 Big 3 백화점사들이 아울렛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면서 빈번하게 회자되는 용어에 ‘도심형아울렛’과 ‘교외형(프리미엄형)아울렛’이 있습니다. 교외형(프리미엄형)아울렛은 주로 도심부 외곽에 짓기 때문에 ‘교외형’이라 부르며 내수 및 해외 명품 브랜드를 모두 취급하기에 '프리미엄형' 아울렛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반면 ‘도심형아울렛’은 도심부 중심에 위치하고 주로 내수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도심형과 교외형(프리미엄형)을 대치되는 개념처럼 사용하고 있으며 동일한 롯데 아울렛이라도 서울역점은 도심형아울렛, 파주 프리미엄아울렛은 교외형(프리미엄형)아울렛으로 분류됩니다. 도심형아울렛 및 교외형아울렛의 일반적인 특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ㅣ표. 도심형아울렛 - 교외형아울렛 비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