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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OD, AVOD, TVOD - OTT의 구분

Kay_D 2021. 2. 25. 13:15

 

이번 시간에는 최근 통신사들의 주력 사업영역인 IPTV 사업에 대해 업계 핵심 화두인 OTT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VOD, AVOD, TVOD 등 국내 OTT시장과 관련하여 공신력 있는 정부 기관이 발표한 사업자 별 점유율은 2018

기준으로, 웨이브, 시즌 등 주요 사업자의 최신 OTT서비스를 반영한 점유율은 아직 발표된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표와 같이 국내 OTT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전망이며 미래의 격전지가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입니다.

 

l 표. 국내 OTT시장 규모 추이

 

OTT서비스는 SVOD, AVOD, TVOD, 하이브리드 형 OTT 크게 4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엄밀히는 IPTV사업자도

넷플릭스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TVOD(단품 VOD 결제), 하이브리드 형OTT(옥수수, 올레TV모바일, 유플러스 모바일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l 표. OTT 서비스 구분 – SVOD, AVOD, TVOD, 하이브리드형 OTT

 


SVOD OTT의 활성화가 IPTV 중심의 유료방송시장이 주류인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의 전례와 글로벌 시장의 성장세를 감안하면 우리나라도 OTT서비스가 IPTV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이 있는 반면, 달에 8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IPTV 이용료가 낮아

유료방송을 유지하며 OTT 1~2개를 곁들인 시청 구도로 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실제로 IPTV 가입자 수 추이를

보면 넷플릭스가 국내에 상륙한 2016년 이후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볼 일이나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급격하게 성장하는 OTT시장에 대응하고 매출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IPTV 사업자들이 OTT사업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