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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CRO) – 제약산업 벨류체인에 따른 사업자 구분

Kay_D 2021. 4. 3. 17:09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CR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CMO), 종합 제약기업 등 제약산업 사업자들은 제약산업 벨류체인 내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에 따라 구분됩니다.

 

제약산업의 벨류체인은탐색 및 테스트->전임상->임상(1, 2, 3)->제조->판매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사업자 구분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l 그림. 제약산업 벨류체인과 사업자 구분

주요 제약사들의 경우 제약산업의 벨류체인 전 영역을 영위하는종합 제약기업으로 분류됩니다.(상대적으로 사업 연혁이 짧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은 아직까지는 CMO 사업 등에 주력하고 있으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궁극적으로 종합 제약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림>에 언급된 나머지 사업자 구분에 대한 세부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Contract Sales Organization: 전문 서비스/기술 기업

벨류체인의 특정 영역에 집중하여 특화된 기술 및 서비스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며, 집중하는 영역에 따라 판매 전문(CSO: Contract Sales Organization), 생산 전문(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개발/플랫폼기술 전문 기업(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등으로 구분

 

2) 기술 라이선스 기업

직접적인 제조 및 판매 없이 특정기술, 신약후보물질 등을 개발해 타사에 라이센싱 형태로 제공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

 

3) 종합 제약기업

신약개발부터 판매까지 벨류체인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기업